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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키뉴스(KINEWS)] LGU+, '넷플릭스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16:03

    LG유플러스의 IPTV에 넷플릭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이달 중 나온다. LG유플러스의 경우, CJ헬로 와인 "딜라이브"와는 달리 하와인 셋톱박스를 통해 서비스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출시가 예상보다 늦어졌다. 지난주 LG유플러스는 일부 셋톱박스에 넷플릭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현재 진행중이었다.LG유 플러스의 경우 이동 통신 시장 점유율 20%정도를 차지하는 통신사인데, IPTV에서 넷플릭스 컨텐츠를 독점적으로 서비스할 경우 모바일과 결합 상품 등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보는 시간이 있다. 다만 넷플릭스가 아직까지 국내 유료 방송 시장에서 큰 두각을 보이지 않고 있어 ,"우리과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지파 위주의 콘텐츠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효과가 약하다는 의견도 있다.하나 3일 유료 방송 업계에 따르면 LG유 플러스는 현재 자사의 일부 세트 톱 박스에 넷플릭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곧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었다 이달이 지나지 않아 LG유플러스 IPTV에 넷플릭스 서비스가 출시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넷플릭스 관련 IPTV 셋톱박스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 것은 맞다\"며 \"정확한 서비스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예상했다.SK브로드밴드와 KT 등 IPTV 사업자의 경우 넷플릭스 콘텐츠를 자사의 IPTV를 통해 서비스하는 것을 검토해 왔지만 수익 배분 사건으로 계약을 진행하지 못했다. IPTV사업자 중 3위의 LG유 플러스가 넷플릭스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결국 IPTV서비스 출시까지 계속 이어지게 됐다.케이블 TV관계자는 "넷플릭스가 독자적인 글로벌 표준으로 보는 수익 배분 방식으로 9(넷플릭스)대 한(플랫폼)의 비율을 강력히 희망했으며 그동안 사례를 보면 이를 양보한 경우가 전혀 없다","LG유 플러스도 했다 결국 9:하나의 수익 배분 방식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유료 방송 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수익 배분 비율만 비교하고 역차별이라고 단정하기 힘들다","국내 일부 온라인 동영상 클립 서비스(네이버 TV등)에서도 9:하나의 비율을 적용하고 있다"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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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넷플릭스가 현재 디 라이브-CJ헬로 가입자를 이용 가능하게 가입자 중 4Percent이용 추정 넷플릭스가 전 세계 190개국 1억 25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세계 최대의 영화, 드라마, 연예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이다. 이 2016년 한국에 진출하고 생성 콘텐츠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포함한 만 여편의 콘텐츠를 VOD형태로 서비스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이미 모바일, 케이블 TV, 초고속 인터넷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콘텐츠가 공급되고 있다.통신사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딜라이브, CJ헬로 유료방송 가입자들은 별도 OTT 셋톱박스를 설치하여 케이블TV로도 콘텐츠 이용이 가능하다. 양사 유료 방송 가입자 615만 가입자 중 4Percent의 25만명이 넷플릭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역시, 삼성전자 본인의 LG전자 스마트 TV에 넷플릭스 전용 앱이 적용되고 있어 TV를 통해서도 넷플릭스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과학 기술, 정에 신부에 따르면 2017년 하반기 기준, LG유 플러스의 유료 방송 시장 점유율은 10.89Percent이다. 넷플릭스를 서비스하는 CJ헬로의 시장 점유율은 13.1Percent, 딜 라이브의 점유율은 6.54Percent이다.LG유 플러스는 그들과 달리 IPTV사업자이지만, IPTV이용자들이 케이블 TV보다 VOD이용 비율이 크다는 점, IPTV이용자들이 모바일과 결합 상품 등에서 해약률이 오전다 점, LG유 플러스 등 이동 통신(모바일)점유율(알뜰 폰을 제외하고 이동 통신 3사 점유율 기준)이 22Percent을 넘어서는 등 계속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이 CJ헬로 본인·딜 라이브에 비해서 차별화된다. 실제, CJ헬로본의 "딜라이브" 등은 넷플릭스의 무료 컨텐츠에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 케이블 TV와 귀추와 같지 않다고 한다. 넷플릭스의 같은 OTT사업자의 경우 가입 90Percent는 모바일 이본의 온라인을 통해서 시작 되어 본 인, 컨텐츠 소비의 70Percent는 TV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이런 분석에 힘을 준다.LG유플러스의 IPTV를 통한 넷플릭스 서비스가 국내 시장에서 초반에 큰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넷플릭스 VOD시장 점유율이 59Percent인 영국의 경우 미국과의 문화적 동질성, 높은 유료 방송의 수준 등의 특성으로, 넷플릭스가 쉽게 확산됐다. 반면 아시아권 정부인 일본 그는 2015년 넷플릭스가 이동 통신 회사인 소프트 뱅크를 통해서 진출했지만, 점유율이 9Percent인 형편이었다 역시 국내 소비자들은 그동안 지면파 콘텐츠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데다 가끔 프로그램을 고치는 것이 중심인 국내 VOD시장과 미국 드라마의 역시는 원본 콘텐츠 중심의 넷플릭스 콘텐츠는 그만큼 겹치지 않는다. 유료 방송 요금이 비싼 미국과 달리 상대적으로 요금이 싼 국내 시장의 경우 넷플릭스의 장점으로서 거론되는 가격 경쟁력이 높지 않은 편이어서 시장에 대한 파급력에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었다.넷플릭스, IPTV를 통해서 국내 유료 방송 시장에 진출 ▲ 국내 콘텐츠 산업에 플러스 효과를 민감하다 그 그동안 넷플릭스가 구사하고 온 콘텐츠 전략은 크게 2가지다. 첫번째, 현지 시청자의 개취를 고려한 고품질의 오리지널 컨텐츠, 두번째는 "몰래 시청자"의 행동을 반영한 에피소드의 일괄 유출이다. 이러한 전략은 다수의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여 넷플릭스의 영향력을 높여왔다.넷플릭스 서비스가 IPTV를 통해 본격적으로 국내 안방 시장에 진출할 경우, 국내 콘텐츠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현재 유료 방송 사업자는 유사한 콘텐츠(지면파 방송 등)를 공급하고 있어 플랫폼간의 차별성이 거의 없어 서비스/콘텐츠 경쟁보다는 가입자 유치나 이탈 방지를 위한 단발성, 소모적인 경품 경쟁이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었다. 한편,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을 위한 투자, 국내 컨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넷플릭스가 옥자(약 579억 투자), 범인은 바로 댁 유뵤은지에:블랙 코미디 등을 제작했고 나쁘지 않아서 울리는 이본이다 킹덤 등 신규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2017년 JTBC드라마 맨투맨 방영권 회당 35만달러(약 4억원)에 구매하는 최근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의 해외 판권을 약 300억원에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세계 콘텐츠 투자 비용은 80억달러(약 8조 5000억원)수준이던 국내 콘텐츠 사업자는 열악한 제작 여건은 물론, 컨텐츠의 경우," 적당한 가격을 못 받는다"라는 인식이 강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국내 콘텐츠 제작/구매자가 등장함으로써 제작 환경이 개선되고 국내 콘텐츠 수준은 질적으로 향상할 수 있다고 업계는 평가하고 있습니다.이에 대해서, LG유플러스 관계자는, IPTV에 넷플릭스 컨텐츠가 서비스되었을 경우, 매니아층이 뚜렷한 데다, 컨텐츠의 차별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 경향의 IPTV 사업이 탄력을 받는다」라고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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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디지털 경제 언론사 키 뉴스(KINEWS):http://www.kinews.net원문 보기:http://www.k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04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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